회사에서 쓰고 있는 대리 과장 같은 직급의 서열은 어떻게 될까요?

 

전통적인 회사직급 체계입니다. 요즘 몇몇 기업들에서는 이 직급 명칭을 다르게 부르고 쓰는 곳들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대기업 및 중견기업들은 아래와 같은 직급을 사용하고 있죠. 


승진이 특수하게 빠른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기본적으로 근무연수에 따라 승진하게 되고 개인의 능력에 따라 조금 더 빠르고 느리게 직급이 조정되는게 일반적 입니다. 그리고 기업에 따라 아래 직급 순서에서 생략되거나 간략화된 기업들도 있습니다.



위에는 현재 사원부터 부장까지의 직급순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직급에서 회사에 따라 생략된 직급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대기업 및 중소기업의 경우 위에 순서에 따라 근무연수 및 개인의 능력에 따라 승진하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부장 이후는 이사와 상무 전무 순서로 올라가게 되는데요.



보통 이사부터는 임원급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회사 경영에 실질적인 결정과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그만큼의 대우와 개인 능력이 요구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위에 말하고 있는 것은 회사내에서 직급에 따른 서열순서라고 보시면 쉽습니다. 물론 회사마다 약간씩 이나 아예 명칭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회사 직책에 대해 간단히! 팀원부터 팀장. 실장 본부장!

 

위에 직급순서는 앞서 말한바와 같이 회사내 서열순서라고 볼수도 있는데요. 이 직책이라는 의미는 자기가 하고 있는 맡고 있는 일에서의 위치를 말해주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품질관리팀이라는 하나의 팀으로 운영되는 경우 거기서 팀원과 팀장으로 직책을 부여 받아 거기에 맞는 회사의 일을 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그 품질관리팀이 경영기획실 같은 곳에 하부조직으로 되어있고 또 몇개의 팀을 총괄하게 되는 경영기획실 실장의 직책이 또 있구요. 


기업마다 회사마다 각기 다른 직급과 직책이 상존하고 있어 정확하게 모든 기업과 회사에게 적용하기는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런 직급과 직책체계를 사용하니 알아두시면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