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년도 자료와 데이터는 네이버 주식회사에서 네이버 전체 직원에게 지급된 총 급여액을 기준으로 단순히 평균값을 내고 있는 자료입니다. 


-단순히 네이버가 주주들에게 제공해야 하는 필수적이면서 기초적인 자료이기에 모든 것을 합해 평균값을 낸 내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12년 기준 네이버 직원의 평균 연봉은?

 

2012년도 기준으로하는 네이버 직원의 평균 연봉입니다. 깜짝 놀란점은 삼성전자나 현대자동차와 같은 수만명의 고용이 아닌점을 감안해도 연봉으로 볼 수 있는 한해 급여액이 위에 말한 기업들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우위에 있다는 점입니다. 


삼성전자나 현대자동차 역시 상여금을 포함한 급여로써 평균근속년수로 따져봤을때는 네이버 연봉이 상당하다는 점입니다. 이 네이버 평균 급여액은 2012년도 한해 지급된 부분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총 직원수는 2,495명 평균 근속연수는 4.56년 입니다. 1인당 평균 급여액을 보면 76,345,000원 입니다. 즉 이말은 네이버에 근무하는 직원이 평균적으로 4.56년을 다니면 연봉 수준은 약 7,600만원 기록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상여금 및 급여등이 총 포함된 급여액입니다.이걸 월로 나눌 경우 월 약633만원정도 됩니다. 


남녀 차이는 역시 보이지만 기타 다른 제조업 기반의 대기업에 비해 그 폭은 적은 느낌입니다. 남자의 경우 연봉이라 부를 수 있는 1인 평균 연간 급여액이 약 8000만원 수준 여자의 경우 6800만원 정도입니다.


다른 제조업 기반의 대기업들과 비교해봤을때 평균 근속년수는 훨씬 적으면서 연봉수준은 비슷하거나 오히려 상위에 포진되어 있습니다. 물론 한국 IT기업의 대표격인 기업이기에 가능하기도 한 부분도 있죠. 물론 수만명을 고용한 제조업 기반의 경우와 바로 비교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또 직종이나 부서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알아보면서 의외라는 생각이 들었던게 사실입니다.(다른 기업의 근속연수와 기타부분을 비교해 본다면 연봉수준이 상당하다는점)


하지만 오히려 수천명 되는 인원으로 수조원의 매출을 자랑한다는 점은 제조업과 IT기업간의 산업구조를 말해주는 모습이 되기도 합니다. 


*이 기준은 2012년 한해급여액을 기준으로하는 평균 근속연수를 기초로 한 네이버 평균 연봉을 말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나가던 행인 2014.03.18 22: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개오진다.......

  2. 이건아님 2014.08.21 13: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높긴하겠지만... 직원들 직급 별 평균이 나와요 정말 제대루 된 정보일텐데..
    사원 평균연봉, 대리 평균, 과장 평균.. 이거 뭐 전체로 묶어 버리면 어디까지 묶어서
    들어간건지 -_-

    • 티타임 이코노미 2014.09.22 15: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직급별 자세한 정보가 없어서 아쉽다는 생각이 드네요^^; 위에는 말 그대로 네이버 직원의 평균적인 연봉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체 네이버 직원들 총수에 평균적인 근무년수(4.56년)을 다닌 직원의 평균연봉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4~5년 정도면 대리에서 과장급이라고 할 수 있을텐데요. 이 평균적인 기준에서 그 이상년차는 평균연봉보다 높고 아래는 낮다고 생각하시면 쉬울듯 싶습니다. 직급별 근무년수별 자세한 정보는 어떻게 보면 기업의 개인비밀일수도 있어 평균적인 연봉으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봉지 2014.09.10 15: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는것도없는새끼들이 개많이받네 끽해야 실검 조작 악플관리 아니냐?

    • 티타임 이코노미 2014.09.22 15: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 네이버 같은 경우 현재 인터넷이라는 공간과 한국 사람들을 이어주는 브릿지형 기업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사람이 모이는 곳에는 어떻게든 이익이 창출될 수 있다라는 점에서보면 수천만명의 한국 사람들을 모이게 하고 사용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그만큼의 이익과 수익이 발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뿐만이 아니라 해외 포털 검색엔진인 구글의 경우만 하더라도 해외에서는 꿈의 직장이라고 불릴정도로 편의시설 및 급여가 높죠^^ 이런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산업의 경우 단순 제조업에서 수만명이 창출해내는 이익을 수천명이 창출하는 경우가 많기에 상대적으로 일인당 급여에서는 제조업 기반보다 높은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4. 이상합니다 2014.10.25 20: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좀 잘못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네요.. 평균 근속년수 만큼 재직하면 평균연봉을 받는다니요..그렇게 계산하려면 전체직원의 근속년수가 평균근속년수와 동일해야 합니다 직급별 차이도 있고 근속 10 년 된 사람도 많아요 거기다 경력직도 많습니다

    • 지나가다 2014.10.26 10: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편하게 계산하면 그렇게 틀린말도 아닌거 같은게..
      1년차 5천만원, 10년차 1억쯤 되는걸 평균내도 5년차면 7500쯤 되겠죠.
      근속 오래돼서 많이 받는 사람들 또한 포함 돼 있지만 네이버 신입 사원 연봉이 채 4천이 되지 않는 점도 고려 해야 될것 같습니다. 2012년이면 3천 중반이 안되는 사람도 수두룩 한데 평균이 저렇게 높다는건 상승률이 엄청나다는거죠.

  5. ㅁㅁ 2015.04.23 0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평균은 극단적인 값의 영향을 너무 많이 받아서
    그다지 신용되지는 않는 글이네요.
    일반 사원들이 100만원 받는데 임직원 1명이 100억 받는다면
    평균을 구했을때 당연히 신뢰도가 없죠..;
    일부러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기업이미지 드높이려고 우리회사는 평균 연봉이 이거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사기라는것임

    • 티타임 이코노미 2015.04.23 05: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데이터의 기초는 제일 아래쪽에 따로 별표한 것처럼 네이버에 소속된 직원들에게 지급한 총 급여액을 기준으로 네이버에 소속된 전체 직원들의 평균값을 내고 있는 자료를 기초로 작성된 포스팅 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직급과 계급별 세세한 연봉과 월급같은 부분은 기업비밀 영역으로 볼 수도 있어 단순히 전체적인 지급액을 기준으로 평균을 낸 데이터를 가지고 평균 연봉을 추정하고 있는 포스팅 입니다.

      이런 부분이 있기에 보는 이 또는 보는 기준에 따라 개인에 따라 신용및 신뢰도 차이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그리고 밝혀둡니다만 이건 티타임 이코노미에서 작성된 것이고 또한 저 기초자료는 주주들에게 필수적으로 공시해야 되는 데이터이기에 네이버에서 우리 회사의 평균적인 연봉이 이거다!라는 주제로 작성된 데이터가 아닙니다. 즉 위의 평균연봉 포스팅과 네이버는 무관하고 포스팅의 기초가 된 자료와 데이터는 주주공시용임을 밝힙니다.-

      보시는 관점이 이건 극단적인 값까지 포함시킨 것이기에 신뢰도 문제가 있다하시는 질책이라면 겸허히 받아드릴 수 밖에 없는 문제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이미 밝힌대로 2012년 네이버에서 네이버에 소속된 모든 직원들에게 지급한 연간 총 급여에 1인당 평균 급여액을 표시한 데이터를 기초로 작성되는 포스팅이기에 계급별 직급별 세세한 차이를 확인할 수 없는게 사실 입니다.

      아예 모르는 것보다 아는게 좋고 알더라도 제대로 알아야 하지만 말 그대로 위의 포스팅은 전체 직원의 평균적인 급여액을 기준으로 작성되는 평균 연봉수준이라고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