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부산 시내버스 요금.

 

각 지자체마다 각자의 교통시스템이 있고 대중교통의 요금이 틀립니다. 서울에 이어 한국에서 두번째로 큰 도시 부산 광역시의 시내버스의 요금과 교통비 입니다. 얼마전 상향 조정된 부산시내버스비는 2013년 12월 3일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인상된 가격과 요금이기에 2014년까지는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요금외 기타 요금체계와 무임승차 나이 기준에 대한 것도 추가로 합니다.


2013년 12월 3일 기준으로 한 부산 시내버스 요금 체계


일반인과 청소년 어린이요금별로 체계가 나누어졌고 일반시내버스와 급행,좌석버스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부산 광역시에는 심야버스체계라는 요금체계가 있는게 신기하네요. 심야에 운행하고 거기에 추가 요금이 있다는 점이 부산 시내버스에는 있네요.


추가로 부산광역시 시내버스 기준에서 나이별 승차기준과 무임승차의 체계에 대해 조금 더 알아봤습니다.

버스 요금체계와 무임승차 대상.

 

만6세~ 만13세 미만이 어린이, 만 13세 이상~ 만 19세 미만의 청소년, 만 19세 이상의자와 청소년 증빙자료 없을시. 나이기준은 이렇게 나누어 놓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어렸을적에 애늙은이 소리를 들었던 적이 있어서 버스는 아니지만 기차예매할때 청소년이 아닌 성인으로 오해받아 증을 확인하고 예매했던 웃을 수 없는 과거 역사가 있네요.


무임승차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 19세 이상의 성인 보호자가 동반하는 만 6세미만의 소아 2인에 한해 무임승차가 가능. 2인을 초과하는 소아는 어린이 요금으로 징수.

또 한가지는 애국지사,국가유공자,5.18민주화운동 부상자가 국가보훈처에서 발행한 증서 또는 국가유공자 카드를 제시하면 무임승차가 가능합니다.(급행,좌석제외) 또 1급 장애인의 경우 동반 보호가 1인 포함 무임승차가 가능합니다.

2013년 12월 3일 기준으로 하는 부산 시내버스 요금과 그에따라 요금체계와 기타 부분입니다.


*2013년 12월 3일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부산광역시 시내버스 기준으로 향후 조정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