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은행연합회와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운용하는 싸이트 2곳!

 

저축시 예금금리는 은행에 따라 천자만별입니다. 일단 제1금융권(시중은행)과 제2금융권(저축은행등)의 금리차이는 작게는 0.5%~에서 많게는 2~3%까지 차이가 나죠. 물론 안전도면에서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은 차이가 있지만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1%의 차이는 5천만원을(예금자보호한도)  예금했을시 연간 50만원의 차이가 나게됩니다.


그런점에서 봤을때 전체 은행들의 금리정보는 아주 중요하죠. 전체적인 정보를 몰랐을때와 알았을때 실질적으로 이자 즉 현금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죠. 그런 금리정보를 제공해주는 싸이트는 총2곳입니다.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운용하는 싸이트와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운용하는 싸이트 2곳이 전체 은행들의 예금금리를 보여줍니다.


2013년 기준으로 각각의 은행연합회와 저축은행 중앙회에서 운영합니다.


시중은행 금리 비교 페이지

전국은행연합회 시중은행(1금융권) 금리비교 싸이트


저축은행 금리 비교 페이지

저축은행중앙회 저축은행(2금융권) 금리비교 싸이트.



이 두곳이 제1금융권인 시중은행들 전체 예금 금리와 제2금융권 저축은행들의 전체 금리정보를 거의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들어가보시면 전체 은행들의 상품별 기간별 금리정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2013년 기준 링크.


저축은행은 제1금융권인 시중은행들에 비해 고금리를 제공하고 있고 또 지역마다 있는 저축은행들로 인해 다양하고 많은 금리정보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안전성면에서 제1금융권인 시중은행들보다 덜한게 사실이죠. 


예전에 제가 저축은행의 이자보자 먼저 알아야 할 것들이라는 주제로 블로깅 했는데 예금자 보호한도내에서 예금을 저축해야 할듯 싶습니다.


정보가 결국 돈으로 직결된다는 점은 경제는 알아야 위험도 최소화할 수 있고 알아야 실질적인 현금의 유입이 더욱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현재 은행에 저축이나 돈을 모으시려는 분들은 작더라도 1%~의 차이가 나는 금리를 알고 유연하게 자본과 돈을 운용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티타임의 생활경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