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주식 추이)

애플 주가 하락이 이어지는 이유는? 애플 주식이 왜 폭락하고 하락하는걸까? 간단리뷰

 

 애플 주가 폭락에 이어 애플 주식이 꾸준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사실 현재 애플의 상황을 보면 아이폰 출시 후 쌓아놓은 엄청난 현금과 전체 휴대폰시장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져 가고 있는 시장 상황만을 놓고 봤을때는 그렇게 나쁜 상황은 아닙니다. 하지만 왜 애플의 주식은 최고가를 찍고 아이폰5가 출시된 2012년 9월을 기점으로 계속 내린 걸까요?

 

주식시장의 주가 상승은 애플 주식을 사는 사람들의 기대 심리와 그에 맞춰 기업의 실적 향상이 계속적으로 갱신될때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런 점에서 봤을때 애플은 사람들의 애플에 대한 꾸준한 기대심리를 아이폰 출시와 더불어 아이폰4 아이폰4s로 이어 나갔습니다. 하지만 아이폰5 이후 사람들이 시장이 기대했던 변화의 중심이 애플이 아닐수도 있다는 의구심이 들게 만들었습니다. 

 

스마트폰 개념을 잡은 아이폰의 출시는 한동안 애플의 독점적인 권한과 힘을 주었고 거기에서 창출되는 이윤으로 거대한 현금흐름과 현금을 쌓는 선순환구조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상황을 보면 스마트폰 시장은 발전하고 있지만 거기에 따라 속속 경쟁업체들이 생겨났고 유일무이했던 스마트폰의 애플사의 아이폰이 아닌 스마트폰시장에 제품 중 하나로 아이폰이 인식하게 만듭니다. 바로 아이폰5로 인해서 말이죠. 다른 기업이 비슷한 제품을 만들어내기 시작했다면 그건 이미 변화의 중심이 아닌 조금 더 사양좋은 제품일 뿐이죠.

 

삼성전자의 사상최대 이익과 성과급 지급을 보면 갤럭시의 성공이 얼마나 크게 작용되는지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봤을때 시장의 기대 심리를 충족시키지 못한 혁신이 아닌 제품을 내놓은 애플의 주식은 폭락과 더불어 하락하게 됩니다.

 

애플은 현재에도 많은 현금과 이익을 내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독점적 지위를 누리던 애플이 삼성을 필두로한 다른 스마트폰 업체와 경쟁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애플이 삼성과의 지독한 특허소송을 벌이고 있는 부분도 이와 같이 상대방을 고사시켜 독점적 지위를 누리려 하기 때문입니다.

 

애플의 막대한 현금, 애플이 스마트폰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만을 놓고 봤을때 애플이라는 기업자체는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서 보는 애플의 상황은 주식시장에서 기대하는 기대심리에 미치지 못했기에 주가가 하락한 것이죠.

 

애플이 과연 스마트폰 시장을 형성하게 한 아이폰과 같은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을까요? 확실한 점은 주식시장은 기업이 정체되는 모습을 참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2013년 1월 애플 주가 기준 간단 리뷰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