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원의 얼굴표정이 변화하는 것을 봤는가? 그것을 본 은행원의 표정을 말이다. 뭔가 처치곤란한 얼굴표정으로 바라보는 그 표정의 주인공.!! 바로 동전모음 꾸러미.!


                                           (동전교환전 10원 동전모음 꾸러미)
 
 은행들이 좋아하지 않는 동전교환과 동전들.

 시중은행들은 많은수의 동전교환을 좋아하지 않는다. 빳빳한 지폐와 같은 돈임에도 동전은 귀찮아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런 은행이 주는 눈치에 뭔가 뻘쭘해한다. 특히 대량의 50원짜리 10원짜리를 가져갔을 경우는 더 하다. 돈 맡겨야 하는 고객이 은행을 살살 눈치보는 이상황 웃기지만 현존하는 사실이다. 돈을 맡기러 온 사람임에도...!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자동 동전교환기.!

 간단히 설명하면 은행원과 은행고객과의 원만한 관계를 위해 은행원이 일일히 동전세는 것으로 인한 인력낭비를 줄이기 위해 은행자구책(?)의 일환으로 등장한 동전자동 세어주기 기계라고 보면 쉽다.

이런 동전교환기 동전계수기가 없다면. 기계가 없는 작은 은행지점들은 동전을 일일히 100퍼센트 은행원이 수작업으로 동전을 세서 입금을 확인해야하기 때문에 90퍼센트의 확률로 은행원의 눈치를 받게 된다.

설령 동전을 세갔다고 해도 은행원들은 동전의 금액을 확인하고 금고(?)에 넣을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동전입금도 이런 눈치를 봐가며 넣어야 하는데 만약 그냥 동전을 지폐로 바꾸어만 달라고 해봐라. 자동 동전교환기가 없는 은행지점의 은행원 표정은 뭔가 말하기 힘든 표정으로 변해있을 테니 말이다. 그 표정은 흡사

"고객님 저 힘들어요."  이렇게 말하고 있는것 같지 않는가?

 이해한다. 고객들 바글바글할때 시간 엄청잡아먹는 동전세기. 엄청난 양의 동전을 가져와 동전을 바꾸어 달라면 내가 그 입장이 되도 이해가 된다. 또 은행들은 자기은행에 입금하는 동전은 이해해도 동전을 지폐로 바꾸는 것까지 시간 버려가며 왜 해줘야 하는지 억울해 할지도 모르겠다. 자기들도 이익을 목표로 하는 한 기업인 은행들인데 라고 말하면서 말이다. 

 은행이 하는 서비스의 일환이라고 보기에는 너무 중노동이여서 그런가보다.!

 뭐 각설하고 이 동전교환기는 은행마다 지점마다 설치되어 있는 곳이 있고 없는 곳도 있다. 평소 자주 이용하는 은행지점의 구석구석을 찾아보거나 은행청경분께 한번 문의해보자 . KB국민은행 지점들에는 상당부분 이 동전교환기를 설치 구비하고 있으니 일단 국민은행 지점에 들어가 찾아보자.

각 은행들의 홈페이지에 지점안내부분에 동전교환기 구비 안내라도 되어있으면 좋겠지만 현재로써는 그런부분까지 표시되고 있지 않다. 우리은행와 신한은행에도 몇몇 지점에 동전교환기가 설치구비되어있으니 평소 은행업무시 지점을 구석구석 찾아보는 수고가 필요하다.


 동전교환기의 사용방법은 ATM기를 사용할수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사용가능할 정도로 간단하다. 간단한 사용법은 동전교환기 옆이나 좌우위아래에 적혀있으니 사용방법대로 동전을 동전 바꾸는 기계에 넣기만 하면 끝.! 

동전을 넣고 기계가 돈을 인식하고 세면 지폐교환이나 입금 모두 가능하다.


아 동전교환기가 동전을 인식할때 약간 큰소음(?)이 발생할수도 있는데 그건 어쩔수 없는 일이니까 놀라지 말자.!

 대단히 간단한 기계인데 어떤 동전교환기는 그 은행의 은행카드나 통장이 있어야만 사용 가능한것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이 무료로 동전을 지폐로 바꿔주는 기계니까 걱정은 뚝. (국민은행 동전교환기중에는 국민은행 통장과 카드가 있어야만 교환이 가능한 기기가 있다. 각 지점마다 동전교환기가 다를수 있으니 확인하고 사용!)
 
은행통장이나 카드가 있다면 동전교환기를 통해 인식된 동전을 바로 입금도 가능하다. 

은행에 가져가기도 눈치보였던 많은 동전과 동전교환. 눈치보지 않고 집에 쌓여있는 10원 굴러다니는 50원짜리 동전들에게 밝은 태양빛 보여주는 날은 동전교환기와 만나는 날이다


                                                     (2010년 6월 기준글입니다.)
                                       동전교환은 동전교환기로! 쌓인 10원동전 처리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3.09.13 09: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티타임 이코노미 2013.10.07 18: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은행 동전교환기 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은행 동전교환기 같은 경우 자은행 카드나 통장이 있어야만 가능한 기기도 있고 단순히 동전을 지폐로 바꿔주는 기기도 있습니다. 동전교환기가 있는 은행지점에서 확인해보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